섹스만이 가져다주는 쾌락과 자기위로 혹은 자기파괴, 성 행동이 좋다고 생각이 들면서도 자신의 마음속에 외침은 더럽고 천박한 행동으로 생각하지만 그 천박한 일을 스스로 아무하고나 성관계를 한다. 마치 자신의 천박함을 증명 하려 듯이. 이런 고통을 받을 만하다고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못한다. 자기 처벌적인 마음의 결과로 남들에게 자신을 함부로 할 수 있는 자극과 기회를 허락한다.

성(sexuality)은 내면의 혼란과 공허감 그리고 자긍심의 결여를 덜어주는 또 다른 행동으로 나타는 것으로 성(sexuality)만이 오로지 자신들이 취할 수 있는 친밀감의 형태로 매일 같이 성관계를 가지지 않으면 버려진 외로움과 공허의 느낌이 사로잡히게 되므로 성 접촉만이 과거에 받지 못했던 부모의 따뜻한 돌봄의 결여를 채우기 위한 왜곡된 현상으로 이루어진다.(대부분 어린 시절의 정신적 외상(trauma)과 관계가 깊다. 여기에는 성적인 학대뿐 아니라 유기(버림받음, 돌봄을 못 받음)가 중요한 요인이 된다.

성중독자의 특성은 고독, 권태, 우울함과 지루함에서 벗어나기 위해 보다 자극적인 것(공상, 행동)을 추구하며, 신경화확적인 반응에 의하여 내성이 생긴 뇌에서는 도파민(항우울제 성분) 레벨을 더욱 높아지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또한 알코올이나 니코틴, 약물 중독이 함께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인터넷의 역기능도 간과할 수 없다.

(출처 : 성중독 심리연구소)




단 한 가지 문항이 ‘Yes’라면 당신도 섹스중독증일 수 있다.

1. 타인에게 숨길 만큼 비밀스러운 성행위를 한 적 있는가?

2. 정상적이라고 생각할 수 없는 상대와 특정 장소에서 섹스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 적 있는가?

3. 흥분 혹은 위안을 얻기 위해 빈번하게 섹스하거나 극도로 강렬한 섹스를 원한 적 있는가?

4. 포르노그래피에 심각할 정도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가? 혹은 그것에 경도돼 중요한 관계를 위태롭게 만든 적 있는가?

5. 섹스에 대한 집착 때문에 관계를 망친 적 있는가?

6. 섹스한 후에 파트너에게서 도망가고 싶은 적이 자주 있는가? 혹은 섹스 후에 죄책감을 느낀 적 있는가?

7. 성적 충동을 자제하지 못해 법적인 문제를 일으킨 적 있는가?

8. 성적 판타지를 위해 혹은 섹스 목적 때문에 윤리적으로 문제시되는 범위까지 행동한 적 있는가?

9. 강제, 폭력, 협박적으로 섹스 행위를 한 적 있는가?

10. 섹스한 후에 절망적이거나 자살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 적 있는가? 혹은 타인과 동떨어진 듯한 외로움을 느낀 적 있는가?

11. 섹스 판타지에 대한 집착 때문에 일상생활에 문제가 일어난 적 있는가?

12. 섹스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섹스를 피한 적 있는가?




1.성 욕구를 억제하기 힘들어, 하루에도 네 차례 이상 성관계를 갖거나 자위행위를 한다.

2.자위 혹은 성관계 후에는 우울해진다.

3.스트레스 해소 수단으로 섹스를 이용하고 있다.

4.통제되지 않는 성행위로 병을 얻거나 범죄 충동을 느낀 적이 있다.

5.한번 관계를 가진 상대에게는 흥미를 잃어 지속적인 관계가 어렵다.

6.애인이나 배우자보다 폰 섹스나 사이버 섹스 상대에게 더 빠진다.

7.성적인 능력을 자신의 능력이나 매력과 동일시한다.

8.가정, 직장 등에서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않다.

(출처: 성중독심리연구소)




1)심리 치료(psychologic therapy)

2)약물 치료(drug therapy)가 - 일종의 강박증(强迫症)이기 때문에 대뇌가 관장하는 충동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이 필요하다.

3)미술, 음악, 연극을 활용한 예술심리 치료와 요가 조깅 등의 운동 치료, 가족들과 함께 고통을 고백하고 나누는 가족동반 치료 등이 병행된다.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최병문)


**SAA (Sex Addicts Anonymous)섹스홀릭 갱생회(Sexholic Anonymous), 성적 충동 갱생회(Sexual Compulsives

Anonymous), 섹스와 사랑 중독자 갱생회(Sex and Love Addicts Anonymous) 등이 있다.

이들 모임들은 알코올중독자 갱생회가 1935년부터 개발해 완성한 12단계 치유 시스템을 원용해 서로 자신의 섹스중

독증을 고백하고 상호 지원하는 방법으로 치유에 나서고 있다.

출처: http://www.s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