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 1254
2011.12.03 (01:08:47)

스트레스 관리


대부분 많은 중독자들은 때때로 과중한 스트레스로 다시 재발하게 된다는 말을 종종 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부적절한 방법인 중독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증상은 소진, 식욕 상실, 불면증, 혹은 지나친 수면, 두통을 포함합니다. 술이나 약물 혹은 다른 강제적인 행동을 통해 이것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재발에 있어서 최대의 적, 스트레스를 잘 다루어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는 상황, 사람들, 사건이 과도한 요구를 할 때, 제어력을 유지하는 능력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방법이라고 해도 한 가지 방법으로만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결국은 그 행동에 중독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운동도 하고, 산책, 음악듣기, 신앙생활, 명상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야 다른 중독에 빠지지 않습니다.


★ 스트레스 자가진단

최근 한달 동안 아래 15개 항목에 대해 어느 정도 느끼고 있었는지 스트레스 자가진단을 통해 본인의 총점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체크해 보세요.


전혀 그렇지 않다: 0, 조금 그렇다: 1, 자주 그렇다: 2, 항상 그렇다: 3 [점]


1. 매우 긴장하거나 불안한 상태다. ( )

2. 기분이 많이 왔다갔다 한다. ( )

3. 사소한 일에 매우 신경질적이 된다. ( )

4. 소모감이나 무기력감이 느껴진다. ( )

5. 침착하지 못하고 가만히 있을 수 없다. ( )

6. 아침까지 피로가 남고, 일하는데 의욕이 없다. ( )

7. 생각하지도 못한 일 때문에 곤욕을 치른다. ( )

8. 화가 나서 자신의 감정을 억제할 수 없다. ( )

9. 심각한 고민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 )

10. 모든 일에 집중할 수가 없다. ( )

11. 모든 일이 생각대로 되지 않아 욕구불만에 빠진다. ( )

12. 남 앞에 얼굴을 내미는 것이 두렵다. ( )

13. 남의 시선을 똑바로 볼 수 없다. ( )

14. 똑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 )

15. 가족이나 친한 사람과 함께 있는 시간도 편안하지 않다. ( ) 


위 15개 문항에 대한 응답 점수를 합하면 총점이며, 총점의 범위는 0~45점이 됩니다.

▶ 총점 0~5점: 다른 사람에 비해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편. 그러나 혹시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을 부인하고 방어하고 있는지도 모름.

▶총점 6~12: 스트레스 수준은 평균 수준. 적당한 스트레스는 약이 될 수 도 있으니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님.

▶총점 13~19점: 스트레스 수준이 남보다 높은 편. 심리적, 신체적 균형을 잃지 않도록 주의.

▶ 총점 20점 이상: 스트레스 지수가 매우 높은 편으로 몸과 마음이 힘든 상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


★스트레스 효율적 대처방법

1. 스트레스는 인생의 불가피한 일로 받아들인다.

2.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는 일로 본다.

3. 스트레스를 성장을 위한 도구로 삼는다.

4. 자신의 스트레스를 잘 파악하고 이해한다.

5. 지금까지 익숙한 비효과적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긍정적 대처방법으로 바꾸려는 결심과 새로운 방식을 시도한다.


전문적인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중독의 유혹으로부터 자기 스스로를 매일 매일 훈련함으로,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내용)

1.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다. (생각 바꾸기, 생각 멈추기)

2. 행동의 변화를 통해 사고를 변화시킬 수 있다.(행동바꾸기)

3. 신체적인 긴장을 해소하여 정서적/행동적 이완을 유도할 수 있다.(호흡법, 근육이완법, 심상법)

4. 스트레스를 잘 견뎌내고 또한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 생활을 관리할 수 있다.(운동법, 취미생활, 수면관리, 영양관리)


**도움이 되는 관련 사이트 www.stressno.com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