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17일 수요일

 

이번주는 제 8단계를 공부하려고 합니다. 

토니의 답글을 밑에 적었습니다.

 

 

처음 일곱단계는 하나님과의 관계개선 (1-3단계), 그리고 나자신의 내면을 개선 (4-7단계) 하는 단계들이였습니다.

이제 제8단계는 다른 사람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개선해나가는 단계입니다. 

 

12단계 회복프로그램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 할 수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보상하는 것이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j. 키스 밀러, '치유를 향한 갈망' 에서 쓴 글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8단계와 9단계에서는 격리되는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은 그 고통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겪어내는 것임을 배웁니다. 

 

우리 자신을 합리화하는 대신 상처 입히는 행위를 구체적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발견한 것을 덮어두지 않고 우리 때문에 기분이 상한 사람에게 가서 잘못을 시인하고 보상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을 늘 못 견뎌하고, 거부당하는 것을 지독하게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이것은 정말 끔직한 생각입니다. 

 

8단계까지 올 만큼 오랫동안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때 나는 8단계와 9단계를 실천한 후 찾아온 평온과 회복된 인간관계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적어도 8단계를 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보상하기로 마음먹는 것은 '미워하는 자를 선대'하거나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는 것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보상하는 이유는 누군가를 변화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점을 상기해야 됩니다.  누군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을 위해서 보상하려는 것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더 건전한 사람이 되고 삶에서 더 많은 평안을 찾고 싶어서 보상하는 것입니다."

                         --- 영적 성장이 사다리: 화해와 회복의 12단계 에서 (데일과 후아니타 라이언 지음, 정동섭 정지훈 공역)

 

 회복되어가면서 느껴지고 찾아오는 평온을 만끽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평화로운 느낌이 나는 그림이라 올려봅니다.

 

 

  

 

8 단계:

우리는 우리가  피해를 모든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하여 그들에게 기꺼이 보상할 용의를 갖게 되었습니다.

 

 

8단계는 새로운 인간 관계, 우리의 대인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여 나가는 과정입니다.  인간 관계의 소홀로 고립되게 생활하던 과거를 청산하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잘못을 인정하며 용서를 빌고 실질적 보상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1. 새롭게 깨달은 12단계 회복 프로그램중에서  8단계를 실행하는 것은 용기와 결단이 필요 하지만, 매우실질적이고, 환상적인 모험이 있습니다.
  2. 그렇게 하기위해선, 우리의 과거를 깊이 있게 돌아보고,  어디서 부터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찾아, 우리가 저지른 피해를 보상하려는 솔직한 시도를 해야 합니다.

 

 8단계를 실천하는데 있어 어려운 장애는, 우리의 정서가 우리의 잘못을 바로 인정하기 보다는,  남의 , 또는 환경 또는 상황이 그렇게 만들었다고 핑계를 대는 것입니다.

 

  1. 그리하여 우리의 잘못을 파헤치기 보다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저지른 잘못에만 분노의 촛점을 맞추지는 않았습니까?
  2. 우리의 잘못을 다른 사람에게 시인해야 되는,  5단계는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과정이였습니다.   허지만 우리가 잘한 일들도 한번 생각해 보고 필요가 있습니다..  가족과 친지, 친구,  그리고 주변의 모든 분들을 위해 좋은 일들을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토론 주제 2:

 

C.     용서와 보상을 통해 과거의 적이 편한 친구가 되신 분이 계십니까?  무엇이 변화를 가져 왔습니까?

 

      1.  적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제마음 속에 그런 분이 두사람 있었던 것같습니다.  한사람은 회사 동료로 적이라고 하기보다는, 화가나서 솔직히 화를 뿜어내고 사이가 갈린 사람입니다.  미국사람이라, 그 이후에 그럭저럭 보면 인사나 나누고 하면서 지냈는데, 오래전 이 친구가 제가 옮기고 싶은 과에 매니저로 있어 그 과로 전근신청을 했는데, 아무 답변이 없었습니다.   그 때 알았습니다.  과거의 서로 품었던 화가, 마음에 있어, 풀지를 못하고 있는 경우가 아닌가 하고...   저는 지금 그 친구에게 아무 감정이 없습니다.   이 일로 깨달은 것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화가 나더라도 분을 내뿜지 말고, 교묘히 표현하고 알리고, 직접적으로 상처를 주지않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세상이 좁기 때문에 언제 어떻게 그사람과 다시 만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저는 원래 화를 잘 내지않는 사람입니다.  속으로 많이 삭히는 사람입니다. [2009년 답글]

이제 이 친구는 은퇴하고 회사에 안다닙니다.  결국 그동안 이 친구가 있던 과는 제가 옮기지 못했구요.  그렇게 가고싶은 이유가 없었기 때문에 알아보지도 않았죠.  그동안 회사 일로 만나면서 자연스럽게 지낸것같습니다.  오랜 일들이라 이젠 잊어버려지네요.  회사 동료지 친구는 아닌 것같습니다.

 

    2.  또 다른 한 케이스는 후배 얘깁니다.  이 후배, 미국 땅에서 공부하는 동안 이것저것 많이도 도와주고, 직장도 같은 직장에 잡아주고 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저하고 경쟁한다는 생각이 들었는지, 제가 도와달라고 하면 무조건 모른다고 잡아뗏었습니다.  그래서 다시는 이 친구와 거래를 안한다고 다짐하고, 상대를 하지않기 시작했습니다.  이 친구도 느꼈는지 서로 멀어졌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그저 괘씸한 놈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살아가면서 제일 화가나는 사람이 이 친구라는 것을 계속 느끼면서, 아, 이제 신앙생활을 하면서 바로 살아가려고 하는데, 이런 마음의 분노를 하루속히 풀어야지하고,  몇달전 본사에 출장갔다가, 그 친구한테 전화해서, 그간의 제가 가졌던 섭섭함과 왜 여기까지 왔는지 솔직담백하게 얘기를 털어놓았습니다.  그 친구는 왜 전한테 화가 났는지 말하지 않았습니다.  자기 성격때문에 딴 친구들한테서도, 그런 섭섭하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있다고 합니다.   여하튼, 서로 잘지내기로 하고 헤어졌으나...   지금까지 다시 서로 연락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함께 할 시간도 얘기도 더 이상 없기때문입니다.  그저 과거의 감정을 제 입장에서, 정리하였다고나 할까요.    저만 이럴까요?   참 인간이 이기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저 자기 감정, 아니 자존심하나 건들게되면, 크게 분노하고 상처를 받으니 말입니다.  그래서 저를 죽이고 있습니다.  그렇게 살지 않기위해서 말입니다.  모든 것을 내려놓는 작업을 합니다.  Let Go and Let God 의 작업을 ....

지금 이 후배는 회사에서 아주 높은 자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윗글을 쓴 후, 한두번 전화를 한 적이 있었고, 이젠 아주 연락을 끊고 살고 있습니다.  직접 얘기를 나눈 이후에는 별로 만나고 대화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불편한데 만날 필요가 없었구요.  이제는 잊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결국 따지고 보니깐, 적이 편한 친구가 된 분이 저에겐 없는 것같습니다.  아니 처음부터 적이라는 개념이 낫섭니다.  그냥 싫은 사람이지, 적은 아니지않았나 생각됩니다.

 

여하튼 이제는 아무하고 적을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삽니다.  오히려 만나는 사람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사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나같이 나쁜 짓하고 자살하려고 했던 사람까지도 사랑해 주신 하나님의 귀한 은혜가, 다른 이웃을 미워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 분 역시, 하나님의 귀한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때에 쓰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인도해 가시고 있다고 믿기때문입니다.

 

저의 아픔이 제 자신의 생각과 삶의 방향을 바꿔주었습니다.

아픔이 유익이고 감사함으로 다가옴을 삶에서 느껴가고 있습니다.

늘 조심하는 삶을 살면서, 주어진 삶을 사랑하고 열심히 최선을 다해 살려고합니다.

 

--- 2016년 2월17일 수요일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103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4.C “Easy Does It. (쉽게 해결될 것입니다.)” 란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토니
79 2016-08-18
102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4.B 단도박 모임에 나오면서 당신의 자존감, 또는 자신감이 많이 회복 되셨습니까? 도박 중독의 질병으로 부터 회복이 되어져
토니
77 2016-08-18
101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4.A “당신의 모든 문제들을 단 번에, 또는 한꺼번에, 다 해결 하려고 하지마십시요.” 이 말의 의미가 당신의 마음에
토니
68 2016-08-18
100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3.D 아직도, 우리의 사랑하는 가족과 친지, 친구들을 기만하고 힘들게 하고 있습니까?
토니
61 2016-08-13
99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3.C 우리의 회복이 진행이 되면서, 우리가 피해를 준 사람들의 목록이 점점 늘어 갑니까?
토니
64 2016-08-13
98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3.B 금전적인 피해가 아닌, 감정적인 또는 정신적인 피해를 준 경우들을 자세히 얘기해 보십시요.
토니
68 2016-08-13
97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3.A 아주 급하고 화를 잘내는 성격을 가지고 계십니까? 이러한 성격이 당신 주변의 모든 분과, 어떠한 인간 관계를 형성 한
토니
67 2016-08-13
Selected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2.C 용서와 보상을 통해 과거의 적이 편한 친구가 되신 분이 계십니까?
토니
71 2016-08-12
95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2.B 우리의 잘못을 관계가 편한 몇몇 사람들에게 만 용서를 빌고 보상을 해야 할까요?
토니
70 2016-08-12
94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2.A 당신은 당신의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리고 비난 하는 편입니까?
토니
70 2016-08-12
93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1.B 당신이 준 상처와 피해들이 계속 그 분들을 괴롭히고 당신과의 관계를 악화 되키고 있습니까?
토니
62 2016-08-11
92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1.A 당신의 도박 중독으로 가족, 친지, 친구, 주위의 많은 분들에게 어떻게 해를 끼쳤습니까?
토니
69 2016-08-11
91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4.B 이 기도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 진다면, 당신은 어떠한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을 것 같습니까?
토니
63 2016-08-08
90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4.A 우리가 모임을 끝 마칠때 기도하는 마음의 평온을 갈망하는 기도는 당신에게 많은 의미와 깨우침을 줍니까?
토니
176 2016-08-08
89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3.C 당신은 지금 보다 더 정직해지고 싶고, 관용이 있고,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은 의지와 욕망이 있습니까?
토니
61 2016-07-25
88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3.B 기도하고 명상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습니까?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요?
토니
53 2016-07-25
87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3.A 어떤 성격 결함이 제일 고치기 힘드십니까? 무엇 때문에 힘드시는 것 같습니까?
토니
61 2016-07-25
86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2.C 처음으로 단도박 모임에 참석 하였을 때 어떤 느낌을 가지셨는지 생각 해 보십시요.
토니
161 2016-07-23
85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2.B 치유와 회복을 위해 단도박 모임에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까?
토니
87 2016-07-23
84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2.A 단도박 모임에 나오면서 내 삶의 어떤 부분이 많이 성숙되어져 갑니까?
토니
67 2016-07-23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