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는 제 8단계를 공부하려고 합니다. 

토니의 답글을 밑에 적었습니다.

 

 

처음 일곱단계는 하나님과의 관계개선 (1-3단계), 그리고 나자신의 내면을 개선 (4-7단계) 하는 단계들이였습니다.

이제 제8단계는 다른 사람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개선해나가는 단계입니다. 

 

12단계 회복프로그램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 할 수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보상하는 것이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j. 키스 밀러, '치유를 향한 갈망' 에서 쓴 글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8단계와 9단계에서는 격리되는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은 그 고통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겪어내는 것임을 배웁니다. 

 

우리 자신을 합리화하는 대신 상처 입히는 행위를 구체적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발견한 것을 덮어두지 않고 우리 때문에 기분이 상한 사람에게 가서 잘못을 시인하고 보상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을 늘 못 견뎌하고, 거부당하는 것을 지독하게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이것은 정말 끔직한 생각입니다. 

 

8단계까지 올 만큼 오랫동안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때 나는 8단계와 9단계를 실천한 후 찾아온 평온과 회복된 인간관계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적어도 8단계를 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보상하기로 마음먹는 것은 '미워하는 자를 선대'하거나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는 것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보상하는 이유는 누군가를 변화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점을 상기해야 됩니다.  누군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을 위해서 보상하려는 것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더 건전한 사람이 되고 삶에서 더 많은 평안을 찾고 싶어서 보상하는 것입니다."

                         --- 영적 성장이 사다리: 화해와 회복의 12단계 에서 (데일과 후아니타 라이언 지음, 정동섭 정지훈 공역)

 

 회복되어가면서 느껴지고 찾아오는 평온을 만끽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평화로운 느낌이 나는 그림이라 올려봅니다.

 

 

  

 

8 단계:

우리는 우리가  피해를 모든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하여 그들에게 기꺼이 보상할 용의를 갖게 되었습니다.

 

 

8단계는 새로운 인간 관계, 우리의 대인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여 나가는 과정입니다.  인간 관계의 소홀로 고립되게 생활하던 과거를 청산하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잘못을 인정하며 용서를 빌고 실질적 보상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1. 새롭게 깨달은 12단계 회복 프로그램중에서  8단계를 실행하는 것은 용기와 결단이 필요 하지만, 매우실질적이고, 환상적인 모험이 있습니다.
  2. 그렇게 하기위해선, 우리의 과거를 깊이 있게 돌아보고,  어디서 부터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찾아, 우리가 저지른 피해를 보상하려는 솔직한 시도를 해야 합니다.

 

 8단계를 실천하는데 있어 어려운 장애는, 우리의 정서가 우리의 잘못을 바로 인정하기 보다는,  남의 , 또는 환경 또는 상황이 그렇게 만들었다고 핑계를 대는 것입니다.

 

  1. 그리하여 우리의 잘못을 파헤치기 보다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저지른 잘못에만 분노의 촛점을 맞추지는 않았습니까?
  2. 우리의 잘못을 다른 사람에게 시인해야 되는,  5단계는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과정이였습니다.   허지만 우리가 잘한 일들도 한번 생각해 보고 필요가 있습니다..  가족과 친지, 친구,  그리고 주변의 모든 분들을 위해 좋은 일들을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8단계는 우리가 도박에 중독 되게된 동기와 행동을 심층 깊이 솔직하게 살펴보고 목록을 작성해 것을 요구 합니다.

 

  1. 우리는 도박 중독으로 인해 우리 자신만이 망가지고 피해를 보았지 남에게 피해를 주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2.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도박으로 피해를 보았는지 조차 모르고 느끼는 모든 분들의 목록을 작성할 필요가 있는지 반문 합니다.

 

      토론 주제 3:

 

B.     금전적인 피해가 아닌, 감정적인 또는 정신적인 피해를 경우들을 자세히  얘기해 보십시요.

 

      아내에게 준 감정적인 정신적인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제가 인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저 열심히 살려고 했고, 사랑하고 행복하고 싶었을 뿐인 아내인데, 완전한 학대를 한 경우입니다.  속죄하고 있습니다.  도박중독으로 상처준 그 깊이를 조금씩 사랑으로 심어주고 있습니다.   지난 일년동안 유방암치료로 힘들어 할때, 제가 보상할 기회라 생각하고, 열심히 사랑으로 보살펴주었습니다.  그래서, 아내가 지금 많이 신뢰하고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이제 다시는 도박이라는 병에 빠지지말라고...[2009년 답글]

오늘 이렇게 서로 건강하게 사랑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음에 감사감사 드립니다.  제가 이제 할 일은 아내를 존중하고 사랑하면서 보살피는 것입니다.  2013년 손자를 본후, 은퇴하고 조용히 자기 시간을 가지면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계속 그렇게 지켜주고 싶습니다.  이제 단도박 9년 후, 치유 회복의 단계에서 평안을 찾아가는 시간들인 것같습니다.  제가 평생 단도박해야되는 이유입니다.  치유가 삶의 최우선인 삶을 살아갑니다.

 

    아버님은 저와 자식의 연을 끊으셨었습니다.  그렇게 무수히 도와주고 하지말라고 했는데도 고쳐지지않은 도박병을 보면서... 이제 다시는 안 도와준다고...  밑빠진 독에 물붓기였습니다.   그 마음의 상처은 이루 말할 수없었을 것입니다.  어머님은 많이 많이 우셨습니다.  힘들고 어둡고, 생각하기 조차 싫은 날들입니다.

이제 아버님께서 요양원에 2016년 1월4일 월요일에 들어가셨습니다.  삶의 또 다른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래도 기억이 있으실 때에 제가 치유되어가면서 아버님과 즐거운 시간들을 가질 수 있고 용서를 구할 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이고 기쁜지 모르겠습니다.  자식들에게도 떳떳하게 다시 설 수 있음이 감사감사합니다.  매일 단도박이 지켜져야만 되는 이유입니다.   아버님,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게 지내시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사랑합니다.

 

    처형께서 아내의 처절한 얘기를 들으면서 무지무지 상심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저에게는 따스한 말로 다시 일어설 것을 격려해 주셨습니다.  

중요한 시기에, 지혜롭게 멜로디를 조언해 주시고 가정을 지키게 해주셔서 늘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치유되면서 우리 가족이 회복되어갔고, 그리고 처형네 아이들과 식구 모두와 함께 온가족이 기쁘게 만나는 잔치도 지난 8월에 보스턴에서 했었습니다.  처형과 동서의 75세 생일파티!   정말 정말 다행이고 감사하지요.  저하는 치유되니 많은 것들이 바로 서게되었습니다.   제 한몸이, 제것만이 아님을 다시금 깨닫습니다.   온 가족친지에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지난  2007년 1월 마지막 증권도박이 들통이 나던 날, 아이들이 깊은 상처를 받았습니다.  아빠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면서, 가정이 무너졌고, 엄마가 깊은 상처로 무너지는 것을 보면서, 너무 가엾어서, 자기들이 엄마를 보호해 준다고, 이혼을 조언했습니다.  얼마나 도박재발이 무서웠으면, 그렇게 조언을 했을까요?   옛날에 도박중독에서 회복되었다고 생각했었는데, 다시 재발을 하였으니,  평생 이렇다면, 지금 헤어지는 것이 났다고 생각했겠지요.... 이해가 갑니다.   아이들에게 무지무지 미안하고 죄스럽습니다.   그래도 이제 다시 일어서고 있으니, 정말 다행입니다.   아이들을 위해서도, 다시는 도박을 하지 말아야 되겠습니다. [2009년 답글]

이혼을 얘기하던 아들이 다음해 아버지 날에 울면서 그때 이혼하라고 했던 것을 미안하다고 용서를 구했었습니다.  그 후 제가 열심히 치유를 위해 노력했기 때문이겠지요.  애틀랜타 단도박모임도 만들어 제 자신과 다른분들과 함께 치유를 해가는 것을 보면서, 아이들의 신뢰를 조금씩 찾기 시작한 것같습니다.  말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면서, 삶에서 보여주는 향기가 중요하다는 것도 배우는 시간들이였습니다.   그때를 생각하면 정말 끔찍합니다.  만약 이혼을 했었더라면, 현재 아들이 지금의 아내를 얻지 못했을겁니다. 딸아이도 마찬가지!   도박중독자 아빠에, 이혼한 홀어머님 밑에서, 자신들의 배우자 찾기가 쉽지는 않았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멜로디도 힘들게 살것은 마찬가지...  저는 완전히 폐인이 되었겠지요.   이제 감사감사하고 있습니다.  멜로디가 마지막으로 한번 더 기회를 준 것을 귀하게 잘 살려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중독의 고통과 절망를 마음 속에 깊이 새기고 다시는 무너지는 일이 없어야하겠습니다.  그렇기 위해 오늘도 과거를 반성하면서 이 글을 써나갑니다.   나쁜 과거를 좋은 오늘 좋은 미래를 위해 밑거름으로 삼으면서 참회하면서 새날을 만들어 갑니다.  매일의 기도와 묵상으로 하나님께 내려놓고 절대의지하면서...

---2016년 2월17일 수요일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103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4.C “Easy Does It. (쉽게 해결될 것입니다.)” 란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토니
79 2016-08-18
102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4.B 단도박 모임에 나오면서 당신의 자존감, 또는 자신감이 많이 회복 되셨습니까? 도박 중독의 질병으로 부터 회복이 되어져
토니
77 2016-08-18
101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4.A “당신의 모든 문제들을 단 번에, 또는 한꺼번에, 다 해결 하려고 하지마십시요.” 이 말의 의미가 당신의 마음에
토니
68 2016-08-18
100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3.D 아직도, 우리의 사랑하는 가족과 친지, 친구들을 기만하고 힘들게 하고 있습니까?
토니
61 2016-08-13
99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3.C 우리의 회복이 진행이 되면서, 우리가 피해를 준 사람들의 목록이 점점 늘어 갑니까?
토니
64 2016-08-13
Selected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3.B 금전적인 피해가 아닌, 감정적인 또는 정신적인 피해를 준 경우들을 자세히 얘기해 보십시요.
토니
68 2016-08-13
97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3.A 아주 급하고 화를 잘내는 성격을 가지고 계십니까? 이러한 성격이 당신 주변의 모든 분과, 어떠한 인간 관계를 형성 한
토니
67 2016-08-13
96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2.C 용서와 보상을 통해 과거의 적이 편한 친구가 되신 분이 계십니까?
토니
71 2016-08-12
95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2.B 우리의 잘못을 관계가 편한 몇몇 사람들에게 만 용서를 빌고 보상을 해야 할까요?
토니
70 2016-08-12
94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2.A 당신은 당신의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리고 비난 하는 편입니까?
토니
70 2016-08-12
93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1.B 당신이 준 상처와 피해들이 계속 그 분들을 괴롭히고 당신과의 관계를 악화 되키고 있습니까?
토니
62 2016-08-11
92 8단계(보상할 마음먹기) 토론주제 1.A 당신의 도박 중독으로 가족, 친지, 친구, 주위의 많은 분들에게 어떻게 해를 끼쳤습니까?
토니
69 2016-08-11
91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4.B 이 기도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 진다면, 당신은 어떠한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을 것 같습니까?
토니
63 2016-08-08
90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4.A 우리가 모임을 끝 마칠때 기도하는 마음의 평온을 갈망하는 기도는 당신에게 많은 의미와 깨우침을 줍니까?
토니
176 2016-08-08
89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3.C 당신은 지금 보다 더 정직해지고 싶고, 관용이 있고,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은 의지와 욕망이 있습니까?
토니
61 2016-07-25
88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3.B 기도하고 명상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습니까?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요?
토니
53 2016-07-25
87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3.A 어떤 성격 결함이 제일 고치기 힘드십니까? 무엇 때문에 힘드시는 것 같습니까?
토니
61 2016-07-25
86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2.C 처음으로 단도박 모임에 참석 하였을 때 어떤 느낌을 가지셨는지 생각 해 보십시요.
토니
161 2016-07-23
85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2.B 치유와 회복을 위해 단도박 모임에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까?
토니
87 2016-07-23
84 7단계(결함제거 간청) 토론주제 2.A 단도박 모임에 나오면서 내 삶의 어떤 부분이 많이 성숙되어져 갑니까?
토니
67 2016-07-23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