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18일 월요일
이번주는 제 8단계를 공부하려고 합니다.
토니의 답글을 밑에 적었습니다.
처음 일곱단계는 하나님과의 관계개선 (1-3단계), 그리고 나자신의 내면을 개선 (4-7단계) 하는 단계들이였습니다.
이제 제8단계는 다른 사람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개선해나가는 단계입니다.
12단계 회복프로그램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 할 수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보상하는 것이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j. 키스 밀러, '치유를 향한 갈망' 에서 쓴 글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8단계와 9단계에서는 격리되는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은 그 고통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겪어내는 것임을 배웁니다.
우리 자신을 합리화하는 대신 상처 입히는 행위를 구체적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발견한 것을 덮어두지 않고 우리 때문에 기분이 상한 사람에게 가서 잘못을 시인하고 보상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을 늘 못 견뎌하고, 거부당하는 것을 지독하게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이것은 정말 끔직한 생각입니다.
8단계까지 올 만큼 오랫동안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때 나는 8단계와 9단계를 실천한 후 찾아온 평온과 회복된 인간관계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적어도 8단계를 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보상하기로 마음먹는 것은 '미워하는 자를 선대'하거나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는 것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보상하는 이유는 누군가를 변화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점을 상기해야 됩니다. 누군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을 위해서 보상하려는 것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더 건전한 사람이 되고 삶에서 더 많은 평안을 찾고 싶어서 보상하는 것입니다."
--- 영적 성장이 사다리: 화해와 회복의 12단계 에서 (데일과 후아니타 라이언 지음, 정동섭 정지훈 공역)
회복되어가면서 느껴지고 찾아오는 평온을 만끽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평화로운 느낌이 나는 그림이라 올려봅니다.
8 단계: |
우리는 우리가 피해를 준 모든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하여 그들에게 기꺼이 보상할 용의를 갖게 되었습니다. |
8단계는 새로운 인간 관계, 즉 우리의 대인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여 나가는 과정입니다. 인간 관계의 소홀로 고립되게 생활하던 과거를 청산하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잘못을 인정하며 용서를 빌고 실질적 보상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토론 주제 1:
B. 당신이 준 상처와 피해들이 계속 그 분들을 괴롭히고 당신과의 관계를 악화 시키고 있습니까? 그 분들께 용서를 빌고 보상을 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 하고 있습니까?
지금은 관계를 회복시키고 있습니다. 제가 많이 회복되고 이제는 정상적인 삶을 살고 있다고 느낄 정도까지 온 것같아, 다들 마음을 놓고 저를 믿고 당신들의 상처를 얘기해 줍니다. 저도 솔직히 잘못을 시인하고 용서를 빌고 있습니다. 그리고 변해가는 저의 삶과 신앙생활을 말하고 보여주면서, 속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정적으로 회복이 된다면 하루속히 보상도 하려고 합니다. [2009년 답글]
악화시키고 있지는 않지만, 과거의 고통으로 현재도 그때그때의 상황이 떠오르면, 고통 속에서 분노가 나타나는 것을 느낍니다. 그때마다 사죄하고 용서를 빕니다. 어떨때는 저도 화가 날때가 있지만, 잘 참고 잘못을 시인합니다. 평생을 살아가면서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참회하는 마음을 가지고 성실하게 살아가면서 신뢰를 다시 찾아가는 것이 용서받고 보상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 2016-01-18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