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21일 목요일

 

이번주는 제 8단계를 공부하려고 합니다. 

토니의 답글을 밑에 적었습니다.

 

 

처음 일곱단계는 하나님과의 관계개선 (1-3단계), 그리고 나자신의 내면을 개선 (4-7단계) 하는 단계들이였습니다.

이제 제8단계는 다른 사람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개선해나가는 단계입니다. 

 

12단계 회복프로그램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 할 수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보상하는 것이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j. 키스 밀러, '치유를 향한 갈망' 에서 쓴 글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8단계와 9단계에서는 격리되는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은 그 고통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겪어내는 것임을 배웁니다. 

 

우리 자신을 합리화하는 대신 상처 입히는 행위를 구체적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발견한 것을 덮어두지 않고 우리 때문에 기분이 상한 사람에게 가서 잘못을 시인하고 보상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을 늘 못 견뎌하고, 거부당하는 것을 지독하게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이것은 정말 끔직한 생각입니다. 

 

8단계까지 올 만큼 오랫동안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때 나는 8단계와 9단계를 실천한 후 찾아온 평온과 회복된 인간관계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적어도 8단계를 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보상하기로 마음먹는 것은 '미워하는 자를 선대'하거나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는 것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보상하는 이유는 누군가를 변화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점을 상기해야 됩니다.  누군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을 위해서 보상하려는 것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더 건전한 사람이 되고 삶에서 더 많은 평안을 찾고 싶어서 보상하는 것입니다."

                         --- 영적 성장이 사다리: 화해와 회복의 12단계 에서 (데일과 후아니타 라이언 지음, 정동섭 정지훈 공역)

 

 회복되어가면서 느껴지고 찾아오는 평온을 만끽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평화로운 느낌이 나는 그림이라 올려봅니다.

 

 

  

 

8 단계:

우리는 우리가  피해를 모든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하여 그들에게 기꺼이 보상할 용의를 갖게 되었습니다.

 

 

8단계는 새로운 인간 관계, 우리의 대인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여 나가는 과정입니다.  인간 관계의 소홀로 고립되게 생활하던 과거를 청산하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잘못을 인정하며 용서를 빌고 실질적 보상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1. 새롭게 깨달은 12단계 회복 프로그램중에서  8단계를 실행하는 것은 용기와 결단이 필요 하지만, 매우실질적이고, 환상적인 모험이 있습니다.
  2. 그렇게 하기위해선, 우리의 과거를 깊이 있게 돌아보고,  어디서 부터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찾아, 우리가 저지른 피해를 보상하려는 솔직한 시도를 해야 합니다.

 

 8단계를 실천하는데 있어 어려운 장애는, 우리의 정서가 우리의 잘못을 바로 인정하기 보다는,  남의 , 또는 환경 또는 상황이 그렇게 만들었다고 핑계를 대는 것입니다.

 

  1. 그리하여 우리의 잘못을 파헤치기 보다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저지른 잘못에만 분노의 촛점을 맞추지는 않았습니까?
  2. 우리의 잘못을 다른 사람에게 시인해야 되는,  5단계는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과정이였습니다.   허지만 우리가 잘한 일들도 한번 생각해 보고 필요가 있습니다..  가족과 친지, 친구,  그리고 주변의 모든 분들을 위해 좋은 일들을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토론 주제 2:

 

A.     당신은  당신의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리고 비난 하는 편입니까?

 

      그럴때도 있었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 탓으로 돌리는 것이 80퍼센트, 그리고 20퍼센트정도 남의 탓으로 돌리지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제가 보는 시각과 생각이 잘못되어 잘못한 것이지...,  내가 판단을 잘못했지... 하는 편입니다. [2009년 답글]

 

그럴적이 있을겁니다.  많이!  기억이 안나서 그렇지...

늘 나는 그렇지 않을거야 생각하는 이기적인 생각이 내 마음 속에 있었기에... 돌이켜보면 많은 나쁜 성격적인 결함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제는 보다 더 긍정적으로 생각해 갑니다.

모든 것이 나의 행동과 생각 중심에서 잘못된 것들이 있는지 먼저 찾아갑니다.

남의 것은 제가 바꿀 수 없기에, 저의 행동에서 고쳐야될 것들을 찾아, 이웃과 조율을 시도하려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의 이웃을 존중하려고합니다.

--- 2016년 1월21일 목요일

 

 

 
Tag List